본문 바로가기
탈성장 탈근대 전환

새 책 <디그로쓰> 출간

by 유동나무 2021. 9. 6.

 

저자  요르고스 칼리스, 수전 폴슨, 자코모 달리사, 페데리코 데마리아

역자 우석영, 장석준 

출판사 산현재 傘玄齋

 

코로나 팬데믹과 글로벌 기후 위기로 상징되는 지구 생태 위기, 국가 간 · 국가 내 불평등 심화. 우리 시대가 안고 있는 치명적 문제들이자 위험 요소들이다. 부유한 북반구 국가들은 코로나 · 기후 위기에서 자유롭지 못하고, 가난한 남반구 국가들은 탄소 배출을 수반하는 경제성장이 긴요하다. 이 난국을 해결할 길이 과연 있을까? 기후 파국을 막을 방법이 있을까?

저자들은 말한다. 성장 강박에서 벗어나 성장 속도를 늦추고 적정 수준에서 경제 규모를 유지 · 관리하며 새로운 번영 사회를 이루는 것, 즉 디그로쓰(DeGrowth, 탈성장, 성장 지양)의 길만이 기후 파국을 막고 불평등을 해소하며 새로운 미래를 열 유일한 길이라고. 무한정한 경제성장이라는 도그마에 의문을 제시하지 않고, 에너지 · 물질 사용총량의 조절을 생각하지 못하며, 주변부 국가들의 발전 문제를 도외시하는 녹색 성장의 해법은 아예 실현가능하지 않다고. GDP 성장 대신 건강, 행복, 자연환경을 진보의 기본 척도로 삼자는 유럽의 그린뉴딜(GND)안이 옳다고.

그러나 이 책은 또 하나의 탈성장론이 아니다. 이제껏 세상에 나온 탈성장론들은 체제비판론, 탈성장 미래사회 스케치 수준을 넘지 못했었다. 반면, 탈성장 운동은 이 책 덕분에 비로소 사회경제 시스템 전환 계획을 품은 현실 정치 운동으로 진화하고 있다. 경제성장 없는 그린뉴딜, UBI(보편 기본 소득), UCI(보편 돌봄 소득), UBS(보편 기본 서비스), 커먼스 회복, 노동시간 단축, 공공 금융 제도. 평등한 탈탄소사회라는 미래로 이행하는 데 필요하다고 저자들이 말하는 사회 개혁 정책들이다.

또한 이 책은 우리 시대를 역사적 대전환기라는 인식하에, 어떤 대전환의 비전이 필요한지, 그 청사진을 분명히 제시하고 있어서 눈길을 끈다. 그것은 한마디로 말해 더 많은 소비와 생산을 절대선으로 삼은 채 주변부 국가의 민중과 지구를 착취하는 방식인 현재의 삶을 지양하는 삶, 성장 드라이브가 양산한 계급 · 인종 · 젠더 · 식민적 위계질서로부터 이탈하는 삶, 행복, 평등, 지속가능성, 공동체적 삶, 돌봄, 소박함의 가치를 우선시하며 더 적은 것으로 더 잘 사는 삶이다. 그러나 이것은 결코 몽상가들의 몽상이 아니다. 가령, 저자들은 취리히 연방 공과 대학의 ‘2000와트 사회비전을 예시로 들며 서구의 평균적 시민들이 2050년까지 자신들의 핵심 에너지 사용량을 생활 수준의 변화 없이 연간 2,000와트(현 세계 평균치)로 감축하는 일이 실제로 가능한 프로젝트라고 이야기한다.

저자들이 강조하듯, 탈성장의 기획은 사람이, 다른 사람들과 연대하며, 자신과 공동체와 세계를 바꾸려는 정치적 기획이다. 저자들은 오늘의 탈성장 운동이 대나무, 옻나무의 뿌리줄기 즉 리좀과 닮았다고 이야기한다. 보이지는 않지만 분명히 존재하는 (리좀 같은) 거대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동맹조직들이 서로 연결되고 성장하고 있고, 탈성장의 비전과 생각과 행동이 전파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운동은 실패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하지만, 만일 그렇다면 탈성장 리좀은 어떠한 어둠 속에서도 인간다움을 찾아가려는, 인간의 누를 길 없는 열망인지도 모른다. 이 책은 탈성장 리좀이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음을 증명하는 탈성장 리좀의 맥박이다.

 

차례

서문

감사의 말

 

1. 탈성장 세계를 옹호하는 이유

목적

물질적 성장과 경제적 성장

성장의 리듬

상식

커먼스와 커머닝

탈성장

역사적 전환들

 

2장 경제성장의 희생물

복률 성장의 광기

경제성장 추구는 부채, 불평등, 금융 위기를 낳는다

경제성장을 지탱하기 위한 근시안적 시도

경제성장의 생태적 비용

착취경제성장의 필수 성분

경제성장의 심리-사회적 토대

 

3장 탈성장이라는 미래에 먼저 도착한 사람들

단순하게, 공유하며 사는 삶에 관한 상식

개인적인 것에서 모두의 것으로

가능성들이 이미 공진화하고 있다

이미 우리 곁에 있는 커먼스

지역공동체 경제들이 이미 공진화하고 있다

한계와 의심

탈성장 세계를 향한 매일의 전환

 

4장 새길을 여는 사회 개혁

경제성장 없는 그린뉴딜

보편적 기본 정책들

커먼스 되찾기

노동시간을 단축하라

녹색사회와 평등사회에 기여하는 공공 금융

시너지

하나의 지구, 서로 다른 현실들

 

5장 대중 조직화를 위한 전략

경제성장이 초래한 결과들 사이에 있는 가능성

경제성장이 초래한 결과들 속의 난제

동맹 구축

정치 변혁을 위한 대중 조직화

바람직한 세계의 구현, 법제화, 대중 조직화

 

Q/A 묻고 답하기

녹색 성장

성장, 빈곤, 불평등

성장 없는 경제의 관리

당신이 옳다, 하지만 내가 뭘 할 수 있지?

 

번역어 설명

주석

찾아보기